지원사업

스포츠산업 지원사업을 안내해 드립니다.

기업경영 및 해외진출 지원

SPOEX 스포츠산업 전시회
  • 개최목적

    • 지자체 유휴 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지역 스포츠산업 지원기반 마련
    • 국내 스포츠용품관련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및 정보교류의 장 마련을 통한 스포츠산업 활성화
    • 국내 우수스포츠용품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 기반 조성
    • 국내 · 외 스포츠산업 네트워크 구축 및 신기술 정보교류 확대
  • 개최개요

    • 명칭(국문)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영문) Seoul International Sports & Leisure Industry Show
    • 기간 및 장소매년 2월중 개최(4일간) / COEX
    • 주최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 후원문화체육관광부
    • 주요 전시품목헬스 · 피트니스, 아웃도어 · 캠핑, 수중(상)스포츠, 바이크, 익스트림스포츠, 신발, 야외체육시설, 운동장 및 공원체육시설,
      일반 스포츠용품, 기타 레저용품 등
    • 부대행사참가기업 사업설명회 및 제품 수주회,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인공암벽대회 등
  • 2018년 SPOEX 개최현황

    • 개최기간2018. 02. 22(수) ~ 2018. 02. 25(일) / 4일간
    • 개최장소서울 삼성동 COEX 전시홀
    • 전시규모433개사, 1,618부스 규모 ※ 2017기준
    • 참관객수55,238(해외바이어217명) ※ 2017기준

SPOEX 2018 SEOUL INTERNATIONAL SPORTS & LEISURE INDUSTRY SHOW Feb. 22(Thu) ~ 25(Sun), 2018 COEX, Seoul, Korea

SPOEX 스포츠산업 전시회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설진우(02-970-9585) 홈페이지 www.spoex.com
SPOEX FALL 수출상담회
  • 개최목적

    •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참가 업체 후속지원
    • 국내 중소 스포츠용품 생산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 지원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
  • 개최개요

    • 참가대상국내 스포츠용품 제조 · 생산기업
    • 참가품목헬스/피트니스, 아웃도어/캠핑, 자전거/익스트림, 골프 등
    • 주요내용참가기업, 바이어 간 사전매칭을 통한 1:1 맞춤형 상담
    • 초청규모해외바이어 30개사(미주/유럽, 중동, 동남아, 중화권역 등)
    • 국내기업- 모집대상 :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받고자 하는 국내 스포츠용품 · 제조 생산기업
      - 모집규모 : 80개사
  • 참가대상

    • 국내 스포츠용품 생산업체
  • 지원사항

    • 바이어참가기업 추천 바이어 섭외 시 초청경비(항공, 숙박 등) 제공
    • 국내기업참가비 무료
      - 희망바이어 섭외 및 매칭, 전담 상담통역 등 지원
SPOEX FALL 수출상담회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도균(02-970-9543) 홈페이지
글로벌화지원
  • 개최목적

    • 국내 스포츠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지원
  • 개최개요

    • 기간매년 협약체결일 ~ 당해연도 12월
    • 주관 / 시행국민체육진흥공단/운영관리기관(PMO)
  • 신청자격

    • 스포츠 중소기업(용품, 서비스, 시설 등)
      * 연간 수출실적 2,000만 불 미만인 스포츠 중소기업에 해당하며 유사 정부지원사업 중복 참여기업은 참여 제한
  • 지원내용

    • 해외진출 컨설팅 및 마케팅 분양 중 택1하여 지원한도금액 내 희망활동 지원

      분야별 지원 내용 및 모집기업 수

      분야별 지원 내용 및 모집기업 수

      지원분야, 모집기업, 지원내용, 기간으로 구성된 표

      지원분야 모집기업 지원내용 기간
      해외진출 컨설팅
      (40백만 원)
      5개사 해외시장 진출 전략 수립
      해외타깃시장 조사
      해외 바이어 발굴(조사) 및 연결
      5개월 내외
      해외진출 컨설팅
      (38백만 원)
      14개사 기업 및 제품 홍보 홈페이지 제작(해외마케팅용)
      기업 및 제품 홍보 카달로그 제작(해외마케팅용)
      광고물(온라인, 인쇄, 영상매체)제작(해외마케팅용)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해외마케팅용)

      2017년 기준, 분야별 모집기업 미달시 사업예산 범위 내 타 분야 확대 모집 및 지원 추진

  • 사업지원금 및 분담금

    사업지원금 및 분담금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공단지원금, 비고로 구성된 표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공단지원금 비고
    컨설팅(5개사) 최대 40백만 원 1회차 80% 40백만 원 내
    2회차 70% 40백만 원 내
    마케팅(14개사) 최대 38백만 원 1회차 80% 38백만 원 내
    2회차 70% 38백만 원 내

    컨설팅 분야 2회차, 마케팅분야 2회차, 총 4회 지원가능

  • 사업 추진절차

      • PMO 선정
      • 운영위원회 구성
      다음
      • 신규 지원기업
        선정
      다음
      • 컨설팅·마케팅사
        POOL 구성
      다음
      • 수행계획서 작성컨설팅/마케팅사-선정
        기업
      • 협약 체결
      다음
      • 컨설팅/마케팅
        수행
        (중간/최종 평가)
      다음
      • 성과평가
      • 정산 및 회계검사
글로벌화지원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대한(02-970-9503) 홈페이지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 개최목적

    •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기업의 해외 유명 전시회 참가 지원을 통한 해외시장 판로 개척 및 수출 저변 확대
  • 지원내용

    • 해외 전시 한국관 참가지원 사업

      스포츠 용품 관련 해외 우수 전시회(연간 5개) 한국관 참가 지원

      • 지원내용 : 참가비(부스임차료), 장치비, 전시제품 편도운송비, 공동통역인력
    • 해외전시 개별참가 지원사업
      • 지원내용 : 참가비(부스임차료), 장치비, 전시제품운송비(한도 600 – 700만 원)
      • 지원전시회 : 스포츠 관련 유명 전시회
  • 참가대상

    • 국내 중소 스포츠용품 제조 · 생산기업
  • 모집현황 및 계획

    모집현황 및 계획

    구분, 모집일정(매년), 개최기간, 참가규모로 구성된 표

    구분 모집일정(매년) 개최기간 참가규모
    한국관
    참가전시회
    미국PGA Merchandise Show - 골프전문 ‘17년 10월 2018. 01. 24 ~ 26 14부스 10개사 내외
    독일 국제헬스 · 레저박람회(FIBO) - 헬스 · 피트니스 ‘18년 01월 2018. 04. 12 ~ 15 22부스 10개사 내외
    중국 국제체육용품박람회 - 스포츠 용품 종합전시회 ‘18년 02월 2018. 05. 25 ~ 28 18부스 10개사 내외
    미국 Ourdoor Retailer Summer Market - 아웃도어 ‘18년 03월 2018. 07. 23 ~ 26 10부스 10개사 내외
    미국 Inerbike Show- 자전거 ‘18년 04월 2018. 09. 19 ~21 20부스 10개사 내외
    개별전시회 참가 2월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 수시모집 20개사 내외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박진수(02-970-9649) 홈페이지
경영컨설팅 및 IPO 지원사업
  • 사업목적

    • 국내 유망 중소스포츠기업을 발굴하여 전략적 컨설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제고
  • 지원대상

    •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업 또는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교육기관)
    • 공고일 기준 해당 업력 3년 이상이며, 종업원 5인 이상 또는 연매출 10억원 이상인 중소스포츠기업
    • 공고일 기준 해당 업력 1년 이상의 우수한 기술과 이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
  • 지원분야

    지원분야

    구분, 분야, 주요내용으로 구성된 표

    구분 분야 주요내용
    경영컨설팅 경영지원 경영전략, 인사, 노무, 법률 등
    제품경쟁력 제품기획, 제품개발등
    원가생산성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품질관리, 공정혁신 등
    영업마케팅 브랜드개발, 디자인, 영업력강화, 국내 판로개척 등
    IPO 지원 IPO 기업공개, 주식상장 지원등
    지원분야

    컨설팅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수행기간으로 구성된 표

    컨설팅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수행기간
    경영지원, 제품경쟁력, 원가생산성, 영업마케팅 최대 4천만 원 1회차 총 사업비의 75% 6개월이내
    2회차 총 사업비의 65%
    3회차 총 사업비의 55%
    IPO 지원(주식상장) 최대 6천만 원 1회차 총 사업비의 90%
  • 사업진행 순서

      • PMO 선정
      • 운영위원회 구성
      다음
      • 지원기업
        모집·평가·선정
      다음
      • 컨설팅·마케팅사
        POOL 구성
      다음
      • 수행계획서 작성
      • 협약 체결
      다음
      • 컨설팅 수행
        (중간/최종 평가)
      다음
      • 성과관리
      • 만족도 조사 등
경영컨설팅 및 IPO 지원사업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대한(02-970-9503) 홈페이지
스포츠산업 공모전
  • 사업목적

    • 기술력에 비해 디자인 역량이 부족한 국내 스포츠 기업체 지원
    •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통한 스포츠 산업 시장 확대
  • 사업기간

    • ‘18. 4 ~ 12월
  • 추진방향

    • 스포츠 제품의 실사용자(동호인 등) 대상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장의 니즈 파악
    • 해당종목에 관심이 많은 젊은(예비)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권리·사업화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참여 유도
    • 기업 및 디자이너의 협업으로 탄생한 아이디어를 관련 전문가의 멘토링을 거쳐 상품화(사업화) 추진
  • 사업 추진절차

    1. 국내 생산이 가능한
      제품군 및 기업체
      선정

      다음
    2. 선정 제품군 대상
      신규 아이디어 발굴

      • 관련 종목 대표 커뮤니티를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 시행
      다음
    3. 아이디어에 대한
      디자인 공모전 시행

      • 선정된 아이디어를
        디자이너가상품 디자인화
        하여 공모참여
      다음
    4. 디자인의 상품화
      진행 위한 고도화 및
      권리화 지원

      • 선정디자이너, 제품생산
        기업, 디자인 전문가의
        협업 프로세스 마련
      • 변리지원을 통한 권리화
        추진
      다음
    5. 상품에 대한 홍보
      지원 및 사후 활용
      절차 마련

스포츠산업 공모전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산업기획팀 조용주(02-970-9689) 홈페이지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