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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33]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소비행태 조사: 대구광역시장배 수영대회 & 전국마스터즈
등록일
2020.06.25
조회수
733
대구광역시장배 수영대회 및 대구광역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분석 개요
1. 대회 기간 및 분석 기간
1) 제37회 대구광역시장배 수영대회 및 제7회 대구광역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 2017년 9월 2일 ~ 9월 3일(2일)
2) 제38회 대구광역시장배 수영대회 및 제8회 대구광역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 2018년 6월 16일 ~ 6월 17일(2일)
3) 제39회 대구광역시장배 수영대회 및 제9회 대구광역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 2019년 6월 15일 ~ 6월 16일(2일)
4) 분석 기간: 2017년 8월 1일 ~ 10월 31일, 매년 5월 1일 ~ 7월 31일 (각 대회별/연도별 3개월)
2. 개최지역 설정
1)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대구 달서구 두류수영장에서 개최함
3. 빅데이터 활용
1) 신한카드 소비 매출
내국인 카드 소비 데이터 : 2,200만 회원(경제활동인구의 70% 수준)을 보유하고 있음
외국인 카드 소비 데이터 : 다국적(중국, 일본, 미국, 홍콩, 우크라이나, 러시아, 영국, 미얀마 등) 데이터 보유
월 2억 건 수준의 데이터 보유
국내 240만 개 가맹점을 두고 있음
특히, 신한카드는 통계청 경상지수와 상관계수 0.91 수준을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 국민 경제활동 및 소비행태 파악 가능
2) SK Telecom 빅데이터 활용
약 2,700만 명의 고객 이용정보를 분석해 통신 3사 점유율 48%를 차지하는 등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 보유
통신 방식은 1X, 2G, 3G, 4G, LTE 등으로 모두 사용 가능
국가승인통계 실적 데이터(RFP 요구사항)
유동인구 데이터의 경우 휴대폰 기지국과 중계기 위치를 이용해 전국 유동인구 실사 수준의 데이터 구현
9만 여개 소지역 단위, 400만 개 좌표(위치정보) 단위를 구성
50m x 50m 단위 유동인구로 디테일한 해석이 용이하며, 주야간 상주인구를 제외한 순수 유동인구 수를 제공
스포츠 이벤트 경제효과
1. 시기별 매출 변동
· 카드 매출 규모 비교
스포츠 이벤트 기간 중의 카드 매출 규모는 2017년 677억 원에서 2018년 690억 원으로 13억 원 증가했다. 또 2019년에는 카드 매출 규모가 704억 원으로 2018년 대비 14억 원 증가했다. 스포츠 이벤트 기간 중의 카드 매출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 고객구분별 비중 비교
특히 소비 지출에서 지역 내 주민들의 비중이 매년 약 80% 내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방문객 특성
1. 업종 대분류별-고객구분별 비중 비교
매출 총합계에서 약 80%에 달하는 지역 내 주민들이 소비를 활발하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분류 중 6개의 업종(의료, 스포츠/문화/레저, 의류/잡화, 자동차, 가정생활/서비스, 여행/교통)에서 외지인들의 소비가 지역 내 주민들의 소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업종 소분류별-고객구분별 비중 비교
외지인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소비 비중을 소분류별로 구분하자면 위와 같다.
외지인의 경우 의료 대분류 업종 중 2개의 소분류 상세업종(종합병원, 기타의료), 자동차 대분류 업종 중 자동차판매 상세업종, 가정생활/서비스 대분류 업종 중 업무서비스 상세업종, 여행/교통 대분류 업종 중 2개의 소분류 상세업종(호텔/콘도, 여행사)에서 소비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3. 핵심고객 – 개최지역
요식/유흥 업종의 매출이 타 업종의 매출보다 월등히 높았다. 요식/유흥 업종의 경우 한식, 기타 요식, 제과/커피/패스트푸드 순으로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또 스포츠/문화/레저 업종의 경우 스포츠/문화/레저 용품업의 매출 비중은 약 38%(126만 원)로 집계됐다.
유동인구 분석
1. 성·연령 특성 변화(개최지역)
· 성별 유동인구 규모 비교
개최지역의 성별 유동인구 규모 비교에 따르면, 2019년 유동인구 규모 중 남성은 2018년 대비 30.2%(-2,426명) 감소했다. 또 2019년 유동인구 규모 중 여성은 2018년 대비 30.8%(-1,941명) 감소했다.
· 연령별 유동인구 규모 비교
개최지역의 연령별 유동인구 규모 비교에 따르면, 2019년 개최지역의 유동인구 규모는 전 연령층에서 2018년 대비 감소했다. 30대(-1,107명)와 40대(-1,008명)가 가장 크게 감소했다. 50대(-973명), 20대(-634명), 10대(-400명), 60대 이상(-235명) 순으로 전체적인 감소세를 보였다.
2. 연도별 스포츠 이벤트 기간 유동인구 비교(개최지역)
· 대회 전·중·후 유동인구 비교(2018년)
2018년 대회 기간 중 유동인구는 9,966명이다. 2018년 대회 기간 전 유동인구와 비교했을 때 기간 중 유동인구는 1,953명(-16.4%p) 감소했다. 또 2018년 대회 기간 후 유동인구는 기간 중 유동인구보다 1,106명(11.1%p) 늘었다.
· 전년 동시기와 유동인구 비교
전년 동시기와 유동인구 비교에 따르면, 2019년 대회 기간 중 유동인구는 9,966명이다. 이는 2018년 대비 4,376명이 줄어든 수치다.
자료원: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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