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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NC 파크, 스마트경기장
스마트 경기장 협력관계
NC 다이노스는 지자체 창원시와 함께 야구를 중심으로 하는 스포츠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지속해서 협력하고 있으며, 지역을 대표하는 첨단 스마트 야구장 조성을 위해 국내 최고의 SI업체인 LG CNS와 협업을 통해서 스마트경기장 사업을 추진하였다.
지자체인 창원시는 새 야구장 건립과 운영 및 장기 사용 수익권(25년)을 구단과 계약하였다. 새 야구장 건설 지원으로는 총 1,240억 원을 소요하였으며, 이를 위해 대중교통망 확충과 창원시청의 야구 관람을 지원하였다. 구단인 NC 다이노스는 사업 총괄 관리와 새 야구장 내 시설 개선, 통합경기 운영을 통한 팬 서비스와 수익화 사업을 진행하였다. 우선 스마트 야구장 내의 시설 개선을 위해 VIP실 인테리어, 산업시설을 중점으로 네트워크와 솔루션 역할을 하였다. 또한 팬 서비스 강화를 위해 챗봇 기반의 모바일 앱 활용계획안을 내놓았다. 추가적로 민간기업인 LG CNS는 첨단 ICT(AI, 빅데이터 등) 기획을 하였으며 닥트로닉스는 선진 기술 및 사례, 설계 지원을 통해 전문 역량을 확보하였다. LG전자는 사이니지 제품, HVAC(시설)에 도움을 주었으며, LG U+는 네트워크와 Wi-Fi 지원, HS애드는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관리한다.
스마트 경기장 조성 정보
NC 다이노스 통합 디스플레이 운영의 특징으로는 다양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결합한 동적인 화면 연출이 가능하며, 경기 데이터와 SNS를 실시간으로 연동 시켜 차별화된 관람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재난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관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첫 번째로 야구장 내의 모든 디스플레이(메인, 보조, 리본 전광판과 경기장 내 곳곳에 설치된 있는 TV, 사이니지 등)를 One click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통합 연출을 실현했다. 두 번째로 MLB에 적용된 최신 콘텐츠 기술을 접목했다. 다양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으로 방송품질 수준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이는 실시간 데이터 연동과 전환 그리고 동적 레이아웃 전환이 가능한 것에서 비롯된다. 세 번째로 TV 생중계와 동일한 상황별 기록 표출이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실시간 트래킹 정보 표출이다. 이는 국내 최초로 타자기록 중 타구 속도, 발사각, 비거리 데이터와 투수기록 중 구속, 회전수, 구종, 체감구속까지 제공하는 데이터를 뜻한다.
팬 소통 강화를 위해서 증강현실(AR) 게임으로 구단 마스코트를 구현, 팬과의 포토타임과 댄스 배틀 등 이닝 간 관중 참여 이벤트를 확대해 경기 관람 흐름을 매끄럽게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실시간 SNS를 연동 시켜 관람객이 업로드한 응원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표출하여 팬도 경기 흐름에 참여하고 있다는 인상을 남겨주고 있다.
국내 최초로 야구장 안내 로봇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챗봇은 좌석 및 주요 시설을 안내하며, 경기 정보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경기 관련 홍보를 맡고 있다.
지능형 CCTV와 재난 시스템을 설치하여 한층 더 스마트한 경기장이 만들어졌다. 안면인식이 가능한 지능형 CCTV는 구장 내의 관람객 행동을 분석하여 빅데이터를 만들고 있으며, 재난 시스템은 긴급, 재난 상황 대비 및 신속한 이동을 안내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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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5G 실감 미디어
국내 통신사 미디어 서비스
미디어 서비스는 현실을 최대한 근접하게 재현하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화 중이며, 선명도와 생감 등의 화질 중심에서 현장감과 경험을 재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모바일로 스포츠를 시청하는 이용행태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대비해 국내 통신사들은 미디어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LG U+에서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는 4G 대비 전송속도가 이론상 20배로 대용량 미디어 서비스를 현실화 시켰다.
- *출처: Nielsen Koreanclick, 2017
- *출처: KISDI, 2019
프로야구 서비스
LG U+ Pro Baseball은 프로야구 전용 앱으로 차별화된 시청 기능을 제공하는데, 특히 포지션별 영상(당사 독점), 득점장면 다시 보기, 투수/타자 전격 비교, TV로 크게 보기 등이 주목된다. 첫째 경기장 구석구석 원하는 곳을 확대해 실감 나게 보는 ‘경기장 줌인’은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 영상으로 촬영해 원하는 위치를 확대해도 선명하게 볼 수 있으며, TV중계로는 볼 수 없는 불펜상황, 주루 플레이까지 자세히 볼 수 있어 야구장에 있는 것처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두 번째, 홈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포착하는 ‘홈 밀착영상’은 60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홈 영상을 영화 매트릭스의 장면처럼 원하는 속도로, 보고 싶은 각도로 돌려 볼 수 있으며, 홈런 스윙은 물론 긴장되는 홈 접전 상황까지 홈 주변 상황을 더욱 생동감 있게 즐길 수 있다. 세 번째, 홈, 1루, 3루, 외야방면의 원하는 경기 상황을 골라보는 ‘포지션별 영상’은 TV중계에서는 볼 수 없는 U+ 독점 중계 영상으로 직관처럼 생생한 경기 장면과 TV 중계 영상 모두 동시 시청할 수 있다.
- *출처: uplus.co.kr
골프 서비스
LG U+ Golf는 스윙 장면을 원하는 대로 돌려보는 스윙 밀착 영상과 입체 그래픽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3D 코스 입체 중계를 제공한다. 먼저 출전선수들의 스윙 장면을 원하는 대로 돌려보는 ‘스윙 밀착 영상’은 지난 경기는 물론, 생중계 중에도 선수들의 스윙 장면을 원하는 속도와 각도로 생생하게 볼 수 있다. 특히 손목의 움직임, 임팩트 시 클럽헤드 각도 등 미세한 동작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정확한 스윙 자세를 배울 수 있다. 둘째 인기 선수들의 코스별 경기 상황을 입체 그래픽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코스 입체 중계’는 비거리, 공의 궤적, 홀컵까지 남은 거리 등을 스크린 골프처럼 입체 그래픽으로 제공해 한 단계 진화된 중계를 즐길 수 있다. 실시간 중계 영상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어, 선수 별 홀 공략 방법 등 경기를 분석하여 더욱더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다.
- *출처: uplus.co.kr
e스포츠 중계 및 당구대회 실시간 VR중계 등
그 밖의 LG U+ 게임 LIVE는 실시간 중계를 볼 때도, 지난 경기를 볼 때도 좋아하는 선수를 3명까지 골라 동시에 볼 수 있는 ‘선수별 영상’을 제공한다. 12개 화면 중 선수별 영상을 3개까지 골라 실시간 중계 및 경기 종료 후 다시보기 영상에서도 볼 수 있다. 둘째, 중계 영상은 물론 선수별 영상까지 원하는 장면을 다시 돌려 보는 ‘타임머신’ 기능은 선수별 영상 3개를 각각 원하는 장면으로 돌려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순식간에 지나가는 ‘한 타’장면을 원하는 속도로 볼 수 있는 ‘슬로우 비디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세계/국내 최초로 LG U+컵 3쿠션 마스터스 대회에서는 VR 생중계 모바일 TV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더욱 업그레이드 된 버전은 2019년 기존 2D 화질을 3D로 바꿈으로써 몰입감이 더욱 뛰어난 3D VR로 실시간 중계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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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Replay, 메이저리그 야구 중계에 나타난 국내 기업의 국내 기술
MLB의 360도 동영상
2018년 7월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 홈런 더비에서는 4D Replay 시스템을 배치해 시청자들에게 360도에 이르는 생동감 있는 영상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 기술은 한국 기업인 4D Replay사(구 ESM Lab)의 기술로 최근 미국 4대 프로스포츠 구단 일부와 계약을 맺는 등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2019년 7월에는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가 등판한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경기에서 4D Replay를 이용한 영상들이 소개됐는데, 미국 소셜네트워크 웹사이트인 Reddit에서는 여기에 깊은 인상을 받은 스포츠 팬들의 열띤 토론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MLB도 NFL처럼 팬들을 위한 기술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앞으로도 4D Replay 기술을 이용한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클릭해서 360도 영상을 감상해 보세요!
- *출처: https://player.vimeo.com/video/219811459
4D Replay
2012년 삼성 SDS 출신의 정홍수 대표가 창업한 4D Replay 사는 2016년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건물의 KIC-실리콘밸리의 창업 보육을 이수한 이력도 있다. 현재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고 한국에는 R&D 센터를 운영 중이다.
- *자료: 2019 스포츠산업 컨퍼런스 「스포츠 시설 스마트 기술을 입다」, KOTRA 미국 실리콘밸리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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