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스포츠산업 지원사업을 안내해 드립니다.

기업경영 및 해외진출 지원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
  • 개최목적

    • 국내 스포츠용품관련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및 정보교류의 장 마련을 통한 스포츠산업 활성화
    • 국내 우수스포츠용품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 기반 조성
    • 국내 · 외 스포츠산업 네트워크 구축 및 신기술 정보교류 확대
    • 지자체 유휴 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지역 스포츠산업 지원기반 마련
  • 개최개요

    • 명칭(국문)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영문) Seoul International Sports & Leisure Industry Show
    • 기간 및 장소매년 2월중 개최(4일간) / COEX
    • 주최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 후원문화체육관광부
    • 주요 전시품목헬스 · 피트니스, 아웃도어 · 캠핑, 수중(상)스포츠, 바이크, 익스트림스포츠, 신발, 야외체육시설, 운동장 및 공원체육시설,
      일반 스포츠용품, 기타 레저용품 등
    • 부대행사참가기업 사업설명회 및 제품 수주회,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인공암벽대회 등
  • 2019년 SPOEX 개최현황

    • 개최기간2019.02.28(목) ~ 03.03(일)/4일간
    • 개최장소서울 삼성동 COEX 전시홀
    • 전시규모502개사, 2,100부스
    • 참관객수47,701명(등록인원 기준)
SPOEX 스포츠산업 전시회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은영(02-410-1542) 홈페이지 www.spoex.com
SPOEX FALL 지역 수출상담회
  • 개최목적

    •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참가 업체 후속지원
    • 국내 중소 스포츠용품 생산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 지원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
  • 개최개요

    • 참가대상국내 스포츠용품 제조 · 생산기업
    • 참가품목헬스/피트니스, 아웃도어/캠핑, 자전거/익스트림, 골프 등
    • 주요내용참가기업, 바이어 간 사전매칭을 통한 1:1 맞춤형 상담
    • 초청규모해외바이어 30개사(미주/유럽, 중동, 동남아, 중화권역 등)
    • 국내기업- 모집대상 :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받고자 하는 국내 스포츠용품 · 제조 생산기업
      - 모집규모 : 80개사
  • 참가대상

    • 국내 스포츠용품 생산업체
  • 지원사항

    • 바이어참가기업 추천 바이어 섭외 시 초청경비(항공, 숙박 등) 제공
    • 국내기업참가비 무료
      - 희망바이어 섭외 및 매칭, 전담 상담통역 등 지원
SPOEX FALL 수출상담회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박수진(02-410-1544) 홈페이지
스포츠산업 글로벌화 지원
  • 개최목적

    • 국내 스포츠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지원
  • 개최개요

    • 기간매년 협약체결일 ~ 당해연도 12월
    • 주관 / 시행국민체육진흥공단/운영관리기관(PMO)
  • 신청자격

    • 스포츠중소기업(스포츠용품,시설,서비스업)
      * 연간 수출실적 500만 불 미만인 스포츠 중소기업에 해당하며 유사 정부지원사업 중복 참여기업은 참여 제한
  • 지원내용

    • 해외진출 컨설팅 및 마케팅 분양 중 택1하여 지원한도금액 내 희망활동 지원

      분야별 지원 내용 및 모집기업 수

      분야별 지원 내용 및 모집기업 수

      지원분야, 모집기업, 지원내용, 기간으로 구성된 표

      지원분야 모집기업 지원내용 기간
      해외진출 컨설팅
      (40백만 원)
      4개사 해외시장 진출 전략 수립
      해외타깃시장 조사
      해외 바이어 발굴(조사) 및 연결
      6개월 내외
      해외진출 컨설팅
      (40백만 원)
      15개사 기업 및 제품 홍보 홈페이지 제작(해외마케팅용)
      기업 및 제품 홍보 카달로그 제작(해외마케팅용)
      광고물(온라인, 인쇄, 영상매체)제작(해외마케팅용)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해외마케팅용)

      2017년 기준, 분야별 모집기업 미달시 사업예산 범위 내 타 분야 확대 모집 및 지원 추진

  • 사업지원금 및 분담금

    사업지원금 및 분담금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공단지원금, 비고로 구성된 표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공단지원금 비고
    컨설팅(4개사) 최대 40백만 원 1회차 80% 40백만 원 내
    2회차 70% 40백만 원 내
    마케팅(15개사) 최대 40백만 원 1회차 80% 40백만 원 내
    2회차 70% 40백만 원 내

    컨설팅 분야 2회차, 마케팅분야 2회차, 총 4회 지원가능

  • 사업 추진절차

      • PMO 선정
      • 운영위원회 구성
      다음
      • 신규 지원기업
        선정
      다음
      • 컨설팅·마케팅사
        POOL 구성
      다음
      • 수행계획서 작성컨설팅/마케팅사-선정
        기업
      • 협약 체결
      다음
      • 컨설팅/마케팅
        수행
        (중간/최종 평가)
      다음
      • 성과평가
      • 정산 및 회계검사
글로벌화지원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대한(02-410-1545) 홈페이지
해외전시 참가지원
  • 개최목적

    •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기업의 해외 유명 전시회 참가 지원을 통한 해외시장 판로 개척 및 수출 저변 확대
  • 지원내용

    • 해외 전시 공동관 참가지원

      스포츠 관련 해외 우수 전시회(연간 4회) 공동관 참가 지원

      • 지원내용 : 참가비(부스임차료), 장치비, 전시제품 편도운송비, 공동통역인력
    • 해외전시 개별참가 지원
      • 지원내용 : 참가비(부스임차료), 장치비, 전시제품운송비(한도 600 – 700만 원)
      • 지원전시회 : 스포츠 관련 유명 전시회
  • 참가대상

    • 국내 중소 스포츠용품 제조 · 생산기업
  • 모집현황 및 계획

    모집현황 및 계획

    구분, 모집일정, 개최기간, 참가규모로 구성된 표

    구분 모집일정 개최기간 참가규모
    공동관
    참가전시회
    미국PGA Merchandise Show - 골프전문 ‘17년 10월 2018. 01. 24 ~ 26 14부스 10개사 내외
    독일 국제헬스·레저박람회(FIBO) - 헬스 · 피트니스 ‘18년 01월 ‘19. 4.4-7 22부스 9개사
    중국스포츠쇼 - 종합스포츠용품 ‘19년 3~4월 ‘19. 5.23-26 18부스 10개사 내외
    일본SPORTEC - 헬스·레저 ‘19년 4월 ‘19. 7.9-11 20부스 10개사 내외
    개별전시회 참가 3월~4월 연간 25개 전시회 내외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박진수(02-410-1546) 홈페이지
중소스포츠기업 비즈니스 지원
  • 사업목적

    • 국내 유망 중소스포츠기업을 발굴하여 전략적 컨설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제고
  • 지원대상

    • 스포츠중소기업(스포츠용품제조,시설,서비스업)
    • 공고일 기준 해당 업력 3년 이상이며, 작년도 매출 80억 미만인 기업
  • 지원분야

    지원분야

    구분, 분야, 주요내용으로 구성된 표

    구분 분야 주요내용
    경영컨설팅 경영지원 경영전략, 인사, 노무, 법률 등
    제품경쟁력 제품기획, 제품개발등
    원가생산성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품질관리, 공정혁신 등
    영업마케팅 브랜드개발, 디자인, 영업력강화, 국내 판로개척 등
    IPO 지원 IPO 기업공개, 주식상장 지원등
    지원분야

    컨설팅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수행기간으로 구성된 표

    컨설팅 지원분야 지원금 신청회차 지원비율 수행기간
    경영지원, 제품경쟁력, 원가생산성, 영업마케팅 최대 4천만 원 1회차 총 사업비의 80% 6개월이내
    2회차 총 사업비의 70%
    3회차 총 사업비의 60%
    4,5회차 총 사업비의 50%
    IPO 지원(주식상장) 최대 6천만 원 1회차 총 사업비의 90%
  • 사업진행 순서

      • PMO 선정
      • 운영위원회 구성
      다음
      • 지원기업
        모집·평가·선정
      다음
      • 컨설팅·마케팅사
        POOL 구성
      다음
      • 수행계획서 작성
      • 협약 체결
      다음
      • 컨설팅 수행
        (중간/최종 평가)
      다음
      • 성과관리
      • 만족도 조사 등
경영컨설팅 및 IPO 지원사업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김대한(02-410-1545) 홈페이지
스포츠산업 선도기업 육성
  • 사업목적

    •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의지 및 잠재력이 높은 스포츠기업을 발굴하여, 사업고도화 및 해외마케팅 등 분야별 맞춤형 집중 지원을 통해 스포츠산업 선도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국내 스포츠산업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취약한 국내 스포츠 산업 저변 확대

    지원대상

    • (지원업종)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업, 스포츠서비스업, 스포츠시설업을 영위하고, 전체 매출액 중 스포츠산업(용품 제조, 서비스, 시설) 비중이 50% 이상인 스포츠기업
    • (매출액 등)
      ○ 선도형 기업 - 최근 3년간 평균 매출액 120억원 초과 1,500억원 이하인 기업
      ○ 성장형 기업 - 최근 결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80억원 초과 120억원 이하인 기업 중 최근 3년간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율이 1.5% 이상인 기업 * 스포츠서비스업, 스포츠시설업은 30억원 초과 600억원 이하
  • 사업기간

    • 2019년 4월∼2020년 3월
  • 지원내용

    지원분야

    구분, 분야, 주요내용으로 구성된 표

    사업명 지원내용
    사업고도화 지원 ⦁기업진단 및 역량 강화
    - 신제품 개발 및 제품 개선, 지식재산권(IP) 취득 및 관리, 영업마케팅 전략 및 실행, 원가생산성 및 품질 향상, 신규사업 개발 전략, 고유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경영지원 등 국내외 경영컨설팅 지원
    해외판로개척 지원 ⦁해외시장 진출 기반 조성
    - 해외 진출전략 수립 및 신시장 경영전략 등 해외시장 진출 전략 지원
    - 바이어 발굴 및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 수출기반 조성
    해외마케팅 지원 ⦁글로벌 브랜드 성장
    - 해외 홍보‧광고 영상 제작, 해외 매체 홍보활동 지원
    - 해외 온‧오프라인 입점 지원 등

  • 사업 추진절차

스포츠산업 공모전 정보

담당부서, 홈페이지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시장개척팀 박수진(02-410-1544) 홈페이지
상단으로 가기